오늘 내용은 칼륨이 많은 음식 및 칼륨이 적은 음식에 대해 조사한 내용이에요. 채소와 과일에는 칼륨이 풍부한데요.




칼륨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기능을 하지요. 우리나라 사람들의 염분 섭취량을 보면 칼륨을 잘 챙겨드셔야할 필요는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바깥에서 외식을 많이 하기때문에 더더욱 칼륨이 많은 음식을 잘 찾아서 먹어야 한답니다. 밖은 맵고 짠 음식들 투성이니까요. 



짠음식이 나쁘다고는 하는데, 나트륨이 우리 몸에 많이 있으면 어떻게 되는 걸까요? 혈액순환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혈관세포가 자극되기때문에 뇌경색 위험도 높구요. 이런 나트륨에 대한 위험성을 보니 칼륨이 적은 음식을 찾는 것보다 나트륨 적게 먹는 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더 좋을 듯 하네요.




[칼륨이 많은 음식 VS 칼륨이 적은 음식]

칼륨 많은 식품 첫번째로 다시마를 볼게요. 다시마는 칼륨이 엄청 많이 들어있어요. 그래서 지방흡수도 잘 안되기때문에 체중감량할 때 많이 먹게 되는 음식이지요. 변비에도 좋구요.

칼륨이 많은 음식에서 어육류 계통을 쭈욱 보면 굴, 바지락, 꽃게, 전복, 대하, 동태, 아구, 미더덕, 건어육류, 해파리, 명란젓, 대합 등등이 있습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시금치를 들 수 있는데요. 시금치는 뇌졸증, 고지혈증, 시력에도 좋고, 항암효과도 있어요. 그런데, 아이들은 왜 그렇게 싫어하는지 도무지 모르겠어요. 저는 시금치가 엄청 맛있던데 말입니다.

칼륨이 많은 채소류를 주욱 더 보시겠습니다. 감자, 고수, 냉이, 고춧잎, 두릅, 무청, 부추, 마, 브로컬리, 쑥갓, 열무, 수수, 케일, 비트, 고구마, 근대, 비름, 연근 등등이 칼륨이 많답니다.

이에 비해서 칼륨이 적은 음식은 사실상 제한이 어려워요. 대부분의 식품에 골고루 들어있기때문에 칼륨을 적게 드시는 방법을 알아볼 수 밖에 없답니다. 잠시 후에 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위에서 나온 감자에는 나트륨 배출에 효능이 있어서 고혈압이 있으시면 감자를 드셔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칼륨이 많은 음식을 보면 곡류에 잡곡, 콩제퓸, 콩류, 은행, 밤, 잣, 엿기름 등에 많이 들어있구요. 과일을 더 살펴보자면 메론, 살구, 건과일, 오렌지, 바나나, 키위, 황도복숭아, 석류, 곶감, 건포도에 칼륨이 많아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칼륨이 적은 음식을 보기는 어려운 일이구요. 대신 칼륨을 적게 드시려면 푸른잎 야채, 과일을 덜 드셔야하고 칼륨의 특성상 물에 오래 담가놓거나 데치거나 삶으면 빠지게 되니까 요리할때 이 방법을 쓰시면 됩니다. 


012345



칼륨을 적게 드시려면 식물줄기, 식물껍질을 드시지말고(그 부분에 칼륨이 많아요) 잎을 사용하시면 되시구요. 채소는 충분한 물에 두시간 이상을 담가두세요. 데칠때는 물을 엄청 많이 넣어서 데치시구요. 데친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넣어 요리하세요. 그리고 채소를 건져서 몇번씩 헹궈주시구요.(따뜻한 물에서요.)



위에서 보신 것처럼 칼륨이 많은 음식 VS 칼륨이 적은 음식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히 주무세요~~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